메뉴

LG전자, 핫가스제상 콜드체인시스템 신뢰성·사용편의성 주목

CJ프레시웨이 푸드코트 설치
안정적 냉동·냉장환경 구현

URL복사


LG전자가 높은 신뢰성과 에너지 및 비용절감 등의 강점을 지닌 핫가스 스마트제상형 콜드체인시스템 우수 설치사례를 공개했다.

LG전자는 최근 마곡 사이언스파크 CJ프레시웨이 푸드코트에 핫가스 스마트제상이 적용된 냉장 2HP 싱글 콘덴싱유닛(CDU) 9대와 냉동인버터 CDU 4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출시된 냉장창고형 CDU 및 유니트쿨러와 유선리모콘까지 LG전자 제품으로 구성돼 시스템 신뢰성을 높였다. 핫가스 스마트제상형 콜드체인시스템은 유니트쿨러 결빙을 녹이기 위해 사용하는 전기히터 강제제상방식 대신 4방변 전환 핫가스제상기술로 제상 운전을 진행한다. 증발기·입출구 온도센서를 이용한 제상로직을 탑재해 결빙 발생 시에만 제상을 진행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에너지사용을 할 수 있다.

LG전자가 출시한 핫가스 스마트제상형 CDU 핵심기술은 BLCD인버터 스크롤압축기인 ‘R1압축기’다. △원심식 오일분리와 오일 분리가이드 적용 △운전범위 확대 △축 관통과 축 양단지지 구조 △하부압축 구 조 및 내부구조 단순화 등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뛰어난 운전효율 및 안정적인 운전능력을 확보했다. R1 압축기는 기존 시스템에어컨에도 적용됐던 만큼 사용신뢰성이 높다.



안정성 높이며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 구축
마곡 사이언스파크 CJ프레시웨이 푸드코트는 배관거리가 50m에 달하는 큰 규모의 현장임에도 안정적인 냉장·냉동 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실외기와 유니트쿨러 설치 시 용접포인트가 6개소에서 1개소로 줄었다. EEV(전자식팽창변)가 유니트쿨러에 내장되면서 기존 TXV와 솔레노이드밸브 연결을 위한 용접작업이 불필요해졌다. 용접 시 발생하는 산화피막(찌꺼기)으로 인한 부품 및 압축기 고장빈도가 낮아져 제품 품질 및 내구성 향상이 기대된다.

유니트쿨러 제어의 경우 기존에는 컨트롤패널을 사용해 사용자가 창고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관리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핫가스제상형 콜드체인시스템은 유선리모콘으로 대체됐으며 직관적 UI를 통해 사용이 편리해졌다.

유선리모콘 설치 용이성도 주목할 지점이다. 유선리모콘은 유니트쿨러에서 통신선 한 가닥만 연결하면 돼 설치가 매우 간단하다.

LG전자의 관계자는 “유선리모콘을 통해 24시간 이내 고내온도 사용패턴 및 제상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예상 사용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에너지관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