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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세움, 270억 규모 시리즈B 투자유치

美·日·동남아 현지법인설립, 글로벌진출 본격화
자체 설계·개발·운영 ‘COLO AI’, 해외 도입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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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물류DX파트너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이하 콜로세움)은 최근 약 270억 규모 시리즈B 투자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콜로세움은 물류 Saas COLO AI와 글로벌 물류전문가 그룹 FD를 기반으로 국내·외 총 53개소 물류센터네트워크와 물류 자동화장비·설비, 미들·라스트마일 배송망 등 물류인프라를 연결해 이커머스·B2B·크로스보더·프랜차이즈·식자재풀필먼트서비스 및 종합 물류컨설팅까지 제공하는 글로벌 종합 물류기업이다. 

이번 시리즈B 라운드에는 기존 주주인 효성벤처스, CJ인베스트먼트, 에이스톤벤처스를 비롯해 한국산업은행, 킹고투자파트너스, 뮤어우즈벤처스, 안다아시아벤처스, 대신증권 등이 신규 주주로 함께 했다. 

투자 혹한기 속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배경은 △AI기술을 바탕으로 한 물류혁신 역량 △파트너사와 상생생태계 구축 △글로벌시장에서 확장가능성 △성장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확보한 점 등이 높이 평가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콜로세움은 2019년 설립이후 매출액과 물동량은 매년 3배 이상 성장하며 누적매출 1,000억원, 누적 물동량 600만 건을 달성했다. 국내·외 물류센터를 53개소로 확장하고 미국·일본·동남아 등지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물류센터 및 배송망을 신속하게 확장하며 글로벌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 결과 수출·입 물류처리 역량이 한층 강화됐으며 리드타임단축과 고객사 수 증가 등 가시적인 성과를 얻었다. K-뷰티 등 K-상품의 해외 수요증가로 역직구 물동량이 급증한 것도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콜로세움이 직접 설계·개발·운영 중인 통합 물류 솔루션 ‘COLO AI’는 OMS·WMS·TMS를 하나로 통합한 플랫폼으로 주문수집부터 입출고 및 보관·배송 관리까지 물류 전 과정을 AI기반으로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류데이터 일원화 △밸류체인 효율화 △운영 비용절감 등을 가능하게 한다.  

‘COLO AI’는 국내는 물론 해외 물류센터에서도 적용가능하도록 다양한 물류환경과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과 현장 중심의 사용성, 종합 물류 서비스로의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됐다. 2023년 미국 풀필먼트 센터에 도입돼 현재 100% 자동정산이 가능할 정도로 운영이 고도화됐으며 현장이슈에도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정성도 확보한 상태다.

콜로세움은 지난해 대만전용 역직구 풀필먼트를 구축해 국내 우수 생활잡화를 현지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모델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으며 일본·동남아·중동 등으로 현지 물류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의 도약 원년으로서 전체 매출액의 글로벌 비중을 3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시리즈A에 이어 이번 라운드에도 참여한 효성벤처스의 관계자는 “회사의 최근 급격한 성장세와 향후 기술 발전 가능성, 경영진의 운영능력을 높이 평가해 후속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진수 콜로세움 대표는 “이번 투자는 데이터 및 AI를 기반으로 물류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응집된 기술력, 동반 성장을 위한 물류 협업 기반의 확장,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통합 CRM역량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글로벌 물류인프라 네트워크 확장, 유통·물류 융합 데이터 구축, 글로벌 관점의 물동량 통합 및 최적화를 통해 차세대 글로벌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하며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인정 받는 유니콘으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