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LNG냉열사업 대표기업] 한국가스기술공사

국내 최고 천연가스 기술기업…LNG냉열 활용 친환경 E사업 앞장
콜드체인 클러스터 건설로 ‘한국형 녹색산업혁명’ 선도

URL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의 도입에서부터 공급에 이르는 전체 설비에 대한 정비와 엔지니어링, 기술개발을 전담하고 있는 천연가스 설비전문 기술기업이다.

국내 최고 가스설비 전문 기술기업인 가스기술공사는 전국 5개 LNG 생산기지 전체설비와 4,854km에 이르는 전국 공급 주배관망에 대한 유지보수 및 안전점검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친환경에너지정책에 대응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생산기지〮충전소 건설, 유기성폐자원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도서지역 LNG 벙커링기술개발, LNG냉열을 활용한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사업’ 등 가스분야의 특화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확대보급과 대체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

가스기술공사는 2018년부터 국정과 제인 수소, 바이오가스 및 LNG냉열을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사업에 적극 참여하면서 쌓은 독보적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2022년까지 그린뉴딜 관련 전국 100기 수소충전소 건설, 13기의 수소생산기지 구축, LNG냉열 활용 콜드체인 클러스터 건설 등 국내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통해 한국형 녹색산업혁명을 선도할 계획이다.

다양한 LNG활용 방안 모색
가스기술공사는 지난 2019년 5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 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핵심인 냉열공급시설 운영사업(이하 냉열공급사업)에 대한 기술협력 및 업무제휴를 추진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사는 기술검토와 시설의 운영 인원에 대한 교육〮훈련 및 장기운영 방안에 대해 협력키로 했으며 LNG 등 냉열 활용기술 및 사업화 등 기술자료를 교환키로 합의했다.

가스기술공사의 관계자는 “LNG냉열을 활용하기 위한 사업인 저온창고, 액화탄산제조, 액화수소 등과 연계시키기 위한 안정성 및 경제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라며 “LNG냉열은 초저온 및 저온냉동 냉장창고, 초저온 의약품 보관창고, 공기액화분리, 탄산제조, 저온분쇄, 수소연료전지발전, 데이터센터 및 클린룸(반도체), 냉열발전, 지역냉방, 스포츠파크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사업 추진이 민간제안사업으로 변경됨에 따라 컨소시엄의 구성원으로 참여 중이며 가스기술공사가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본 계약 체결이 예정돼 있다”라며 “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 물류센터 투자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저온창고 및 수산물 저장창고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