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체인 물류플랫폼 전문기업 써모랩코리아(대표 최석)가 ‘PaaS(Packaging as a Service)’시스템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써모랩코리아는 식품·바이오 등 콜드체인이 필요한 분야에 △스마트패키징 △EPD(전자송장) △데이터로거 등을 제공한다.
써모랩코리아의 PaaS는 △콜드체인패키징과 △디지털로거 △관제솔루션 등을 통합해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플랫폼서비스로 기존 식품·바이오 물류에서 발생했던 비용·품질·정보부재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써모랩코리아의 스마트패키징은 △전자송장(E-Paper Display)기술을 통해 택배송장을 대체하며 국내 특허를 보유 △데이터로거를 활용한 위치·온도정보 제공 △콜드체인유통이 가능한 친환경 재사용 포장재가 특징이다.
특히 써모랩코리아는 일회용 보냉박스에도 친환경소재를 활용했으며 ‘에코라이너’는 라이너 2종을 골판지박스 안에 삽입할 수 있게 만들어진 보냉박스다. 스티로폼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보냉박스로 라이너 내·외부 단열재를 모두 종이재질로 만들어 사용 후에는 종이로 분리배출할 수 있다.
이밖에도 친환경 아이스팩은 순수 물로 만들어져 친환경 트렌드에 적합하며 자원순환 측면에서 강점을 갖는다.
한편 써모랩코리아는 6월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2 디지털 유통대전’에 참가해 친환경 스마트패키징을 선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