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부설 공기과학시험연구원은 중대형 건물용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 성능 고도화 및 냉동·공조분야 시험·인증체계 수립을 위해 설립됐다.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지원, 신제품 개발 및 성능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상호협력 강화 및 비즈니스 모델 도출 등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통해 국내 냉동·공조산업 전반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성능시험 표준화 및 국제 공인성 확보를 통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두울 계획이다.
최근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콜드체인시스템 시험·평가 인프라 기반 구축’ 과제를 수주하며 명실상부 냉동공조, 냉동·냉장산업분야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번 과제를 총괄하는 박성호 공기과학시험연구원 박사를 만나봤다.
■ 이번 과제에 앞서 수행했던 사업은
먼저 ‘실내 초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고도화 기반조성’ 주관기관으로 중대형 건물 실내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 성능 고도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제품 고도화 및 성능평가 인증서비스를 관련기업에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대체냉매 및 고효율 냉난방 기기 핵심 기술·통합 운영시스템 개발’에는 참여기관으로서 냉매규제에 대응 가능한 지구온난화지수가 낮은 친환경 냉매(GWP≤10, A2L 이하) 개발, 성능평가, 안전성평가 등 냉매 개발 및 활용에 필요한 전주기적 원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출력제한(Curtailment)을 이용한 P2H기술 개발’에도 참여기관으로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이용한 P2H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과 플러스 DR플랫폼 구축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주관하는 ‘스마트 HVAC(공기조화기술) 실증지원’ 과제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번 과제는 IoT, AI 연계 스마트 HVAC 제품에 대한 실증지원 기반구축을 통해 연구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관련 기업들의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촉진, HVAC분야에서의 신성장동력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가스냉방기기 수출 및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 과제는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가 주관하고 있으며 참여기관으로서 KS B 8207 작성 및 개정, 가스히트펌프 및 흡수식 시험방법 검토, 적용범위 부분부하 평가시험, WG 등 활동, 가스히트펌프 국제표준(안) 제안 및 직화흡수식냉온수기 KS개정 등을 담당하고 있다.
■ 이번 과제를 주도한 배경 및 의미
콜드체인 시스템은 크게 상업용 냉동·냉장설비, 수송용 냉동·냉장 유니트, 창고용 냉동·냉장설비 등으로 나눠진다. 국제적으로 중국과 유럽은 쇼케이스 및 상업용 냉동·냉장제품에 에너지등급제를 강제사항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일본과 미국에서도 에너지효율관리제도를 도입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업용 냉동·냉장설비와 관련 어떠한 효율규제도 적용되고 있지 않아 시험·인증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이번 사업을 통해 키칼리개정의정서에서 규제물질로 지정된 HFC냉매에서 Low GWP 친환경 대체냉매를 적용한 콜드체인시스템 평가 인프라 구축 및 전문지원센터를 설립한다. 또한 시험·인증 및 표준 제·개정, 공인인증기관 자격 획득, 수요기업 기술지원, 전문가 육성 등을 기반으로 국내 에너지소비량 감축, 탄소절감, 산업기술 고도화를 목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 과제 기획 시 가장 중점을 뒀던 부분은
세계적으로 콜드체인시장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등의 국가에서는 콜드체인 제품에 대해 강제 효율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산업용 콜드체인 성능평가 표준, 인증체계가 수립돼 있지 않아 제조사별로 시험기준이 상이하거나 제대로 된 평가가 어려운 상황이다. 국내의 콜드체인 제품 산업의 발전을 위해 콜드체인 관련 국가적 인증체계 및 인프라를 마련함으로써 국내 콜드체인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콜드체인시스템 관련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AHRI(미국), EUROVENT(유럽) 등 해외기관 인증이 필수이나 아직까지 국내 기업들이 이러한 인증을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고가 및 특수 시험설비를 활용하도록 지원해 콜드체인시스템 개발 및 성능 고도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콜드체인시스템 전문가 육성 등을 추진해 중소기업의 고급 전문인력 확보 및 관련 기술 고도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과제기획 시 중점을 뒀다.
■ 국내 콜드체인 관련 시험평가 현황을 평가한다면
아직까지 가정용, 소용량 제품의 일부만 시험평가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용량 제품, 산업용, 상업용 콜드체인 관련 시험기관 및 시험평가가 전무한 실정이다.
각 제조사별로 제품의 시험평가가 이뤄지거나 시험설비 인프라가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 제대로 된 시험평가없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험기준 또한 발주자의 요청에 따라 각각 다른 시험조건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해외 기준들이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 총괄 및 참여기관별 역할은
주관기관인 냉동공조산업협회는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콜드체인시스템 평가 장치 구축 및 전문지원센터 설립, 제품 시험·인증 표준 제·개정, 공인인증기관 자격 획득, 수요기업의 애로기술 기술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국내 냉동공조분야의 대표적인 전문 시험기관인 냉동공조인증센터는 콜드체인시스템 매뉴얼 개발, 기술·품질서비스 지원, 수요기관 시험분석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서울대는 콜드체인시스템의 해석모델 제시, 친환경 냉매 적용시스템 효율 개선 연구, 탄소저감 분석 등을 통한 기업지원 및 기술고도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인천테크노파크에서는 콜드체인시스템 및 친환경 냉매 안전관리 등 수요별 사용자, 설치자, 유지관리 관점에서의 교육체계 수립을 통해 콜드체인 전문가 육성 역할을 수행한다.
■ 콜드체인관련 시험인프라 구축은 어떻게 진행되나
장비구축 전략 및 로드맵으로는 산업용 콜드체인시스템의 성능평가인증시험기관을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부지 내 설립하고 성능평가 및 기술서비스 관련 장비구축 및 운용을 위해 산업용 콜드체인시스템 성능 고도화 및 친환경 냉매 전환기술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내 중소기업이 확보하기 어려운 고가 및 특수 시험설비를 구축해 연구개발 기반이 취약한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개발 기반을 마련하고 친환경 대체냉매 안전관리 및 콜드체인시스템 전문가 육성 체계도 수립한다.
특히 국가 콜드체인산업에 대한 전략과 적합성을 유지하고 국내 산업구조의 현황을 고려해 산업 리드형 센터의 구조를 정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