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산업부, ‘대‧중소유통 상생협의회’ 출범

대형마트·중소유통 간 상생협력 방안 모색

URL복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0월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대형마트와 중소유통 간 상생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대‧중소유통 상생협의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지난 8월4일 국조실 주관으로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규제심판 1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후 이해관계자 간 충분한 의견수렴과 협의를 바탕으로 규제개선 논의차원을 넘어 대‧중소유통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대형마트, 중소유통업계와 대화를 지속해왔으며 최근 업계로부터 상생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이 제안됨에 따라 정부와 이해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상생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대‧중소유통 상생협의회를 구성하게 됐다.

협의회는 전통시장(1,401개, 인정시장 기준)을 대표해 전국상인연합회장, 수퍼마켓(47개 지역 수퍼마켓협동조합)을 대표해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대형마트·SSM(474개·1,490개)를 대표해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으로 구성되며 정부 측에서는 산업부 1차관이 참여한다. 신속하고 원활한 협의를 위해서 협단체의 부단체장급으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날 협의회에서는 최근 유통산업이 기술발전과 비대면, 온라인 소비확산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유통중심으로 급속하게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유통, 대형마트 간 양보와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나아갈 수 있는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앞으로 협의회를 통해 변화된 유통환경에 대응해 중소유통 업계의 역량강화 지원방안과 함께 업계간에 수용 가능한 합리적인 수준의 제도개선 등을 함께 논의키로 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지난 10년간 온라인유통은 매출비중이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급성장한 반면 오프라인 유통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유통, 대형마트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협의회 출범을 대중소 업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상생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계기로 인식하고 전향적으로 대화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정부도 업계와의 소통을 지속하면서 필요한 지원을 적극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