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콜드체인산업대상 수상기업] 동우텍

환경·ICT기술융합 모니터링장비 개발
맞춤운송시스템 통해 백신유통 안전성 입증

URL복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의 제1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시상식에서 ‘CHAMPION AWARD’라는 영광스러운 상을 시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환경과 ICT분야를 융합한 동우텍의 콜드체인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및 보건위생과 콜드체인산업에 이바지하며 보다 밝은 미래와 환경을 위해 Green IT 기술혁신을 선도하며 더욱 앞으로 나갈 수 있는 동우텍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동우텍(대표 전광규)은 온도·위치 추적관리가 우수한 콜드체인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CHAMPION AWARD’를 수상했다. 

동우텍은 환경·ICT분야 융복합제품 연구개발 및 공급기업으로 콜드체인시스템 및 소규모 수도시설 통합관리시스템 등 환경·보건·안전분야에 IT를 접목시킨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주요사업분야로는 △콜드체인시스템 △냉동·냉장제품 △수도관리시스템 △반도체FAB 등이 있다.

동우텍은 2016년 국내외 최초로 혈액 의약품 운송 시 온도, 위치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태그’ 개발을 시작으로 2018년 신선식품에 적용하는 ‘리얼타임 센서태그’, 2019년 ‘Cold Chain Keeper’, 2020년 ‘콜드체인 미니키퍼’ 제품을 국내 임상검사기관인 서울의과학연구소를 비롯해 녹십자, 코오롱제약 SCL 등 다수의 기업과 바이오물류 전문기업 등에 제품을 공급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출신 연구진들의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립된 동우텍은 보건, 환경분야에 ICT기술을 융합한 제품을 연구, 개발, 생산하는 회사로 국내 콜드체인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더 밝은 미래와 환경을 위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기술개발로 Green IT 기술을 선도해나가고 있다.


콜드체인 키퍼, –200℃까지 감지

COVID-19 팬데믹을 통해 백신 의약품이나 신선제품의 경우 온도관리와 모니터링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면서 극저온 콜드체인 운송시스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동우텍이 개발한 콜드체인 키퍼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00℃까지 감지하는 기능을 갖춰 위치, 습도, 진동, 조도까지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환경센서 적용 시 CO2, 부패까지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한 제품이다. –200℃에 달하는 초저온 환경에서도 운송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혈액운송, 초저온유통 등 특수운송에서도 제품관리가 가능하다. 백신·혈액·신선식품 등 항온 및 안전성 유지가 필요한 제품을 대상으로 사용되며 배송 또는 보관 중 온습도 등의 환경변화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측정·수집·분석해 고객 및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ICT 융합 제품이다. 


콜드체인 키퍼는 LTE 기반 통신 환경을 사용한 실시간 콜드체인 운영관리 시스템으로 WCDMA, LTE 방식의 무선통신을 채택하고 있으며 온도, 습도, 위치, 조도, 진동의 총 5가지 항목 측정 및 데이터 보관 기능을 제공한다. 

콜드체인 키퍼는 모든 차량에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운송물의 온도 및 습도 변화뿐만 아니라 차량의 급격한 진동 발생도 감지해 보고하며 GPS기반 실시간 위치전송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실시간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측정 대상별 센서를 모듈화로 구현해 착탈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소형화 장비로 물류상태 측정이 간편하며 저전력 모드를 사용해 6일 이상 장시간 사용가능한 배터리 사용, 실시간 데이터 확인 및 지정 범위 이탈 시 알람기능을 제공하는 혁신성을 지녔다.


콜드체인 미니키퍼는 블루투스+LTE 통신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및 대응시스템이자 온도, 습도, 위치 측정 및 데이터 분석, 보관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40℃에서 125℃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스마트 LCD 화면을 제공해 저온에서도 온도확인이 편리하다. 차세대 온도습도센서 HTU21D를 탑재해 전력소비를 줄이고 기기 수명은 연장시켰다.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정보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기록은 10초에서 30분 단위로 조절가능하고 최대 20일까지 기록을 저장할 수 있다.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여러 개의 센서를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점도 갖췄다. 통신모듈이 포함된 일체형장비인 게이트웨이를 통해 1개의 게이트웨이에 최대 50개의 운송박스를 연결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코로나 백신운송, loT기술력 인증

상온에서부터 –200℃까지 관리가능한 동우텍의 loT기술력은 제대혈 수송 등 수년간에 걸쳐 사용돼 오면서 보수적인 제약업계에서도 안정성을 검증받았으며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에 맞춤형 콜드체인 수송패키지를 제공해 안전한 백신운송에 기여했다. 2021년 모더나 백신운송 시스템에 8,000대를 적용했으며 안전성 유지를 핵심목표로 백신을 유통해 2022년부터 코로나 백신 전량을 동우텍 백신운송시스템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생물학적제재법 시행에 따른 백신·의약품 운송업체인 LX 판토스 및 400여개 도소매업체 물류운송시스템에도 적용 중이다.

동우텍은 혈액운송 IoT(SKT)인증 및 KC인증, 스마트폰과 실시간 양방향 통신기능을 갖는 스마트 키퍼 운용법, 복합센서에 의한 물류 모니터링시스템 등 다양한 인증 및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23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에 선정돼 현재 상주시와 loT기반, 스마트 유통혁신 콜드체인 유통기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백신 및 의약품 운송에 기여해 신뢰도를 인정받은 동우텍의 제품시스템을 신선물류 및 냉동저온창고에 적용함으로써 농수산물 운송에 콜드체인시스템을 접목해 안전한 배송에 기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