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콜드체인산업대상 수상기업] 체인익스빌

loT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블록체인 활용 데이터 저장…소비자가 품질 신뢰

URL복사



“이전 수년간 몸담았던 제약회사를 퇴사하고 지난해 3월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에서 진행하는 콜드체인관리사 교육 수강을 시작으로, 2022년 5월 주식회사 체인익스빌 설립 후 밤낮 없는 노력으로 창업한지 1년 안돼 많은 성과를 이뤄 제1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START UP 부문 수상을 하게 돼 영광스럽고 노력에 대한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뜻깊은 상을 주신만큼 콜드체인산업에서 큰 발자취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체인익스빌(대표 박장석)은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온도 데이터 등을 블록체인에 연동하는 콜드체인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START-UP AWARD’를 수상했다. 

체인익스빌은 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한 식품, 의약품 등 유통뿐만 아니라 특수화물 운송을 진행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체인익스빌에서 운용 중인 IoT시스템을 도입하고 유통하는 물품에 요구되는 보관 조건 및 환경 등 변화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의 모니터링을 진행함으로써 신속한 물품 관제를 통해 품질을 보증하고 콜드체인시스템 이용고객에게 안전·신속·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체인익스빌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높은 등급의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연동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의 탈중앙화 시스템을 구축해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한다. 또한 Veba Box 및 2차 패키징 시스템을 도입했다. 2차 패키징별 Validation을 진행해 2차 포장방법을 정립 및 검증하며 제품의 보관조건과 특성에 맞는 포장자재를 사용해 제품온도를 유지함으로써 품질을 보증한다. 다양한 사이즈의 Veba Box도 확보해 패키징 사이즈에 따라 발생하는 Void volume을 줄임으로써 파손 가능성을 축소하고 있다. 독립적인 배터리 설치로 차량 문제 발생에 따른 단열 컨테이너 온도 일탈 문제를 차단하는 동시에 공회전으로 인한 대기 오염문제를 최소화해 인류의 건강과 환경오염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loT기반 모니터링, 기존 운송문제 해결

생물학적 제제 등의 제조 및 판매관리규정의 개정 중 보관 및 수송규제 강화에 따른 주요사항 3가지와 온도데이터 모니터링, 데이터 소실 등의 문제로 인해 콜드체인산업에서 loT기술은 필수적이다. 체인익스빌의 loT시스템은 제한된 모니터링 범위, 데이터 소실 등 기존 운송데이터 로거장치들이 갖고 있던 문제를 해결한다.

loT 도입 이전에는 USB 데이터 로거를 사용해 배송 중 온도데이터를 누적하고 USB에 누적된 온도기록을 배송완료 후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며 온도이탈에 대한 대응이 지연됐다. 그러나 loT를 도입하면 데이터 로거를 인터넷과 연결해 배송 중 온도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을 통해 온도 이탈에 따른 즉각적 대응이 가능하며 온도데이터도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게 된다.

체인익스빌의 loT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제공은 직접 운송을 통한 가격경쟁력 및 일탈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데이터 로거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APP, WEB에 연동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운송 중 제품의 위치(GPS) 확인, 온도 모니터링을 통한 온도 일탈여부 등의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운송 중 발생한 데이터 관리 Cloud 운영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백업하여 데이터 소실을 차단한다.


블록체인 통한 데이터 보증…소비자 안심

체인익스빌은 블록체인을 도입한 데이터 저장 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블록체인을 체인익스빌에서 도입한 이유는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투명성·보안성·안정성·무결성의 특성에 있다. 

블록체인은 익명성이 보장되면서도 모든 정보가 공개되기 때문에 불이행, 조작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투명성을 가지고 있다. 안전을 유지해 외부 해킹으로부터 데이터 위변조 및 부정거래를 막을 수 있어 보안성을 유지한다. P2P네트워크를 통한 거래는 사용자 간 내용이 과반수 이상이어야만 정상 장부로 인정되므로, 즉시 처리해 안정성 유지도 가능하다. 블록체인에 기록되면 임의로 수정이나 삭제할 수 없는 무결성도 갖추고 있다. 


체인익스빌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도입해 데이터 조작가능성을 차단하고 블록에 저장, 보호된 데이터를 통해 제품 품질을 보증함으로써 소비자가 안심하고 식품이나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체인익스빌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인증받은 기업부설연구소인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콜드체인플랫폼 운영에 대한 특허 및 콜드체인 SW저작권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체인익스빌은 벤처기업 인증 시 송파 기술보증기금 최초로 1년 미만 업장의 벤처기업인증을 획득하는 등 벤처기업인증 및 ISO9001, ISO14001인증을 단시간에 획득해 체인익스빌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가치를 인정받았다. 

체인익스빌은 COVID-19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병, 환경오염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판단, GDP(의약품 우수 유통관리 기준)에 대한 이해와 검증을 기반으로 의약품 유통 흐름에서 운송부분 문제점을 확인하고 국내 콜드체인시장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마련해 서비스하고 있다. 


체인익스빌은 벤처기업협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콜드체인솔루션이 필요한 기업에게 관련 서비스를 연계하고 다양한 정보를 교육하며 체인익스빌의 국내 입지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북한 새터민 대상 블록체인 및 콜드체인교육 및 프로그램 공조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고객 확보 및 지원을 펼치고 있다. 2023년 1월에는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이사로 가입했으며 베트남 법인 메디웨이코리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베트남 콜드체인시장에 체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국외시장으로 진출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