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가축분뇨 처리시스템 구축 ‘첫걸음’

환경부·인제군·현대건설, 업무협약 체결

URL복사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5월3일 인제군(군수 최상기), 현대건설(대표 윤영준)과 가축분뇨의 효율적인 처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강원도 인제군 청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관계기관 간 협력을 거쳐 가축분뇨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고농도 가축분뇨를 투입한 에너지원 생산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실증연구를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부터 환경부는 현대건설과 관련 기술개발 연구를 추진 중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실증을 위한 통합 바이오가스화 에너지시설을 2026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인제군에 설치할 예정이다.

바이오가스화 기술개발 사업은 녹색성장에 필요한 기술로 기존 통합 바이오가스와는 다른 방식을 적용해 처리시간을 단축하며 유기물 중 에너지를 70% 이상 회수해 처리시설 에너지자립률을 90% 이상 확보하는 등 녹색산업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협약 총괄기관으로 저탄소 사회구조로 가기 위한 환경 기술개발 사업의 예산을 지원하며 현대건설은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인제군은 통합 바이오가스화 에너지 실증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부지를 제공하며 인·허가 등 행정지원을 맡는다. 

특히 이번 실증연구 추진으로 유기성폐기물을 바이오가스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부재와 인제군의 골칫덩어리였던 가축분뇨와 음식물쓰레기 처리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녹색성장·환경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탄소배출 절감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라며 “고도화된 바이오 가스화 기술을 확보해 탄소중립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