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진이 중소벤처기업부, 전국상인연합회와 함께 전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생활동에 나선다.
한진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수원 못골시장 시장상인회실에서 경기도상인연합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경기도 지역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경기도 및 전국 일부 지역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택배 업무를 수행하고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해당 전통시장에서 이용되는 택배 운임의 일부를 상생협력기금으로 조성해 시장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한진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생활동을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5월18일 역곡 상상시장 고객지원센터에서 노삼석 한진 대표, 조현민 한진 사장,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 회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진과 참여기관은 전통시장과 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상호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진은 전국의 주요 전통시장의 물량에 대한 배송서비스 지원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진이 운영하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 지원 플랫폼 앱 ‘디지털 이지오더’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지원 및 교육을 이어가 배송거점 확대 기반 구축 및 물량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디지털 이지오더’는 비대면 소비문화 활성화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 상품 등록부터 주문, 결제, 배송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업무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가입비, 주문 수수료, 광고비를 없애 판매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고객 관리와 홍보, 마케팅 등 더 수월하게 매장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판매자가 단골 고객에게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디지털 명함을 보낼 수 있으며 봄철 나물 등 제철 상품 및 신상품이 입고되면 카카오톡, 문자, APP 알림톡으로 상시 홍보를 할 수 있어 고객관리에 효율적이다. 또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가게 전용 QR코드를 스캔해 매장과 상품 정보를 확인한 후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해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다.
한진은 ‘디지털 이지오더’를 사용하는 전국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수수료 무료와 디지털 전환 교육 및 홍보활동 지원은 물론 참여기관과 함께 전통시장 상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상생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한진의 관계자는 “전국의 전통시장을 비롯해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상생활동을 더욱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은 △디지털 이지오더 △원클릭 택배서비스 △글로벌 원클릭 △K-패션 해외진출 지원 서비스 ‘숲’ △슬로우레시피 등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국내 우수 브랜드 및 상품을 보유한 소상공인, 1인 창업자 등이 국내외에서 이커머스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