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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일본 해외직구시장 한류 열풍 주도

일본 온라인몰 큐텐 해외직구 전용 한국식품관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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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가 일본 온라인몰 큐텐에 해외직구 전용 한국식품관을 개설해 한류 열풍의 주도권을 잡았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는 8월8일 이베이 재팬(eBay Japan)과 손잡고 ‘일본 해외직구 전용 상설 온라인 스토어(이하 한국식품관)’를 큐텐 재팬(Qoo10 Japan)에 신설해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베이 재팬은 일본 이커머스시장 한국식품 거래액 1위 플랫폼인 큐텐 재팬을 운영하는 글로벌 이커머스기업으로 aT는 2022년 9월 이베이 재팬과 K-푸드 수출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일본에서는 한국 드라마 및 K-팝, K-패션 등이 현지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으며 ‘도한놀이(한국 여행 놀이)’가 유행하고 있다. 4차 한류 붐이 일면서 한국인이 즐기는 식품, 패션, 뷰티 제품을 온라인으로 찾아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일본 소비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농식품부와 aT는 이러한 일본 내 K-푸드 수요를 반영해 다양한 한국식품을 한눈에 보고 구매할 수 있는 한국식품관을 큐텐 재팬에 개설했다. 국내 식품기업 45개의 130개 제품이 입점되며 2023년 연말까지 70개기업 500여개 제품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해외직구시장 공략을 희망하는 국내 우수 식품기업을 위해 한국식품관 입점부터 수출입 물류, 판매, 소비자 배송, 마케팅, 고객관리 등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해 해외직구 시장 진출 문턱을 대폭 낮출 계획이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팬데믹 이후 온라인 소비 편의성을 경험한 글로벌 소비자들은 온라인 소비를 계속 선호할 전망”이라며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류 열풍이 거센 일본 이커머스시장에서 국산 우수식품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한국식품관 입점지원 등 현지 온라인 판로 개척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이번에 신설되는 큐텐 재팬의 해외직구 전용 한국식품관 외에도 중국 티몰글로벌·아세안 라자다 등 해외 주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 연계한 온라인 한국식품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연계해 올해 일본 메가와리(9월)를 비롯해 중국 솽스이(11월)·아세안 메가세일(11월) 등 글로벌 온라인 쇼핑시즌과 연계한 마케팅을 추진해 이너뷰티와 인삼을 비롯한 건강기능식품, 라면, 김치, 쌀가공식품 등 주요 K-푸드의 온라인 수출 판로를 개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