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대만시장 진출 1년 만에 2번째 대형 풀필먼트센터를 오픈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3번째 풀필먼트센터를 선보일 예정이다. 쿠팡의 대만 풀필먼트센터 확장은 한국 소비재 중소기업에게 내수정체를 극복하고 글로벌시장 수출을 늘릴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쿠팡은 11월2일 대만 타이베이시에서 대만 내 2번째 풀필먼트센터 오픈을 알리는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오픈기념식에는 김범석 쿠팡Inc. 의장을 비롯해 왕메이화(王美花) 대만 경제부 장관, 리화이런(李懷仁) 디지털발전부 차관, 산드라 오드커크(Sandra Oudkirk) 미국재대만협회(AIT) 처장, 장산정(張善政) 타오위안 시장 등이 참석했다.
새롭게 오픈한 2호 풀필먼트센터는 대만 북서부지역의 타오위안시에 위치해 있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기술을 통해 고객수요를 예측 분석하고 다양한 자동화기술을 탑재한 스마트물류 기반 대형 물류센터다. 쿠팡은 이번 2호 풀필먼트센터 개소에 이어 내년 상반기 중 3호 풀필먼트센터를 오픈할 계획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이 없던 한국에서 쿠팡을 최초의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시켰으며 한국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열풍을 불러일으켜 수많은 유니콘 기업 탄생을 견인했다”라며 “이같은 혁신을 대만에서도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어 “10여년 전 한국에 쿠팡을 런칭했을 당시 미국 투자자들은 사실상 한국의 테크 스타트업들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라며 “처음에는 투자를 거절했던 미국 투자자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결국 미국 벤처캐피털이 한국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쿠팡의 대만시장에서의 성공은 개별 기업 차원을 넘어 국가간 무역 증대를 통해 아시아의 이웃국가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대만시장 비전에 대해 강조했다.
대만 정부 관계자들은 쿠팡이 향후 대만 시장에서 창출해 나갈 고용과 경제 활성화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왕메이화 경제부 장관은 “쿠팡의 대만 투자는 해외 기업들이 대만 시장과 소비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라며 “앞으로 대만은 미국, 한국과 경제 무역 교류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리화이런 디지털발전부 차관은 “정부는 더 나은 전자상거래 발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며 "쿠팡과 상호 협력과 교류를 통해 디지털경제의 확장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에 대규모 풀필먼트센터가 추가 운영되면서 쿠팡을 통해 대만시장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들도 성장엔진을 달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중 70%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다. 쿠팡이 대만 비즈니스를 시작한 지 1년만에 대만 현지에 제품을 수출한 국내 중소기업들은 최근 1만2,000곳을 넘어섰다. K뷰티·K푸드·K생활용품 등을 쿠팡 대만에서 판매해온 중소기업 가운데는 최근 1년 동안 매출이 최대 10배씩 늘어난 성공사례도 있는 만큼, 풀필먼트센터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중소기업 제품들이 대만 수출을 늘릴 수 있게 됐다. 이는 최근 우리 정부에서 경제 회복을 위해 수출과 투자 확대 노력을 강화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정책 방향과 맥락이 닿아 있다는 분석이다.
쿠팡의 관계자는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중소기업에게 쿠팡의 대만 비즈니스는 새로운 판로 개척의 대안이 되고 있다”라며 “국내 중소상공인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더 많은 고객들에게 상품을 선보이고 쿠팡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