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S리테일, 유통업 100년 기업 경영전략 제시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가지 관점 경영전략 공유
허연수 부회장 “부진 사업 정리, 수익성 위주 재편”

URL복사

GS리테일이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을 향한 2024년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허연수 GS리테일 CEO(부회장)는 1월2일 신년사를 통해 유통업 반세기에서 축적한 도전과 응전의 경험을 발판 삼아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자는 비전을 제시했다.

1974년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오픈하며 유통업에 진출한 GS리테일은 1990년 국내 토종 브랜드 편의점 GS25를 오픈하고 1994년 국내 최초 TV홈쇼핑 GS샵을 선보이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유통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50년간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 주력사업에서 경쟁 우위를 지켜왔지만 올해는 업종 내 경쟁 심화, 고금리와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이커머스 영향력 확대 등 그 어느 해보다 도전적인 경영환경을 마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허연수 부회장은 유통업 반세기를 넘어서는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고 고객, 유통, 경영, 문화 등 4가지 관점에서 △고객 중심 사업 구조 혁신 △차별화된 히트 상품 개발 △DX 기반 성과 창출 △GS 웨이(GS Way) 조직문화 실천 등을 골자로 하는 2024년 경영전략을 전 임직원에게 공유했다.

허 부회장은 “최우선은 ‘고객’이었다”라며 “1~2인 가구 증가로 장보기 수요가 마트에서 편의점과 슈퍼마켓으로 이동하고 미디어 무게 중심이 TV에서 모바일로 급격하게 변하는 등 고객 변화에 중심을 두고 사업구조를 혁신해야 시장에서 확고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유통이라는 업의 관점에서는 상품의 중요성을 역설한 허 부회장은 “지난해 ‘김혜자 도시락’, ‘점보 라면’ 등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주문했다.

경영 측면에서는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제시했다. 기업 생존을 위해 DX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만큼 그간의 학습을 실질적 성과로 연결시키는 노력을 기울이자고 독려했다.

마지막 키워드는 3년째 일관되게 강조하고 있는 ‘조직문화’였다. GS리테일은 2021년 고유의 일하는 방식과 마인드를 8가지 GS 웨이(GS Way)로 정리한 후 3년간 내재화에 힘써 온 만큼 올해는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자고 격려했다.

허연수 부회장은 “2023년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부진한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수익성 위주로 사업을 재편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어려움 앞에서 멈추거나 위축되기보다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말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