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HALLENGE AWARD 수상기업] 미주아이티

축산물유통 전과정 정온관리 완벽
수동조작불가 차량설치용 콜드체인장비 개발

URL복사
미주아이티는 2009년 창업한 육가공 전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 내 경영활동 프로세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기업이다. 축산물 가공·유통에 특화돼 도축장부터 대형 육가공공장, 부분육 가공 및 식자재 유통, 중소형 정육점 등 축산업체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온도이탈 시 앱으로 알려주는 콜드체인시스템을 개발해 축산물 생산부터 판매까지 완벽하게 정온을 관리할 수 있는 축산물 ERP시스템을 개발했다. 수동조작이 불가능한 차량내부 설치용 콜드체인장비를 통해 완벽한 콜드체인 온도관리를 통한 식생활 안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CHALLENGE AWARD'를 수상했다.



데이터 위변조 불가 차량설치용 콜드체인 장비 개발
식약처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맞춰 온라인 유통을 포함한 축산물 제조업체와 도·소매 업체들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존 식육가공업에만 적용되던 축산물 해썹(HACCP) 의무 적용을 식육포장처리업에도 단계별로 적용하고 있다.

미주아이티는 축산물 안전관리와 효율적인 유통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해 전국 1,000여개 이상 축산기 업들이 미주아이티의 자동 HACCP시스템, 육가공 ERP, 자동이력제시스템 등을 활용해 축산물을 관리하고 있다.

원재료를 PDA로 스캔해 출고하므로 원료육입고 검사 문서가 자동생성돼 거래처에 메일로 보낼수 있다. 또한 ERP와 콜드체인시스템이 연계돼 차량운행일지(온도)가 자동작성된다.

미주아이티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차량 콜드체인장비는 차량 내부에 설치해 차량 배터리를 사용함으로써 강제적인 전원차 단과 수동조작이 불가능해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또한 LTE통신으로 끊김없이 PC나 앱으로 온도, 위치추적이 실시간 으로 가능해 관리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온도이탈 시 앱으로 관리자에게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의 장치에서 차량관제와 온도관제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어 배터리 역시 하나로 이용가능하며 차량배터리를 사용해 따로 배터리 관리가 필요없다.

축산물 최적화 통합관리시스템 출시 예정
ERP의 일부분으로 현장관리 프로그램인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솔루션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제어, 물류 및 작업내역 추적관리, 상태파악, 불량관리 등에 초점을 맞춘 현장시스템으로 스마트팩토리나 제조공장에 쓰인다.

미주아이티 MES솔루션은 축산 제조·유통기업을 위한 시스템으로 도축부터 이력추적관리, 정산까지 모든 축산물에 최적 화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이다. 도축처 리시스템, 육가공시스템, 식자재시스템, 이력저울POS시스템 등이 있어 기업에 맞는 시스템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미주아이티는 매년 10% 이상 매출을 성장시키며 올해 매출은 50억원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는 4월 콜드체인협회에서 주최하는 콜드체인산업전에서 새로 개발한 TRACK시스템을 공개할 예정이다.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가 담긴 프로그램으로 육가공이나 유통 등 축산업계에서 공통으로 쓸 수 있는 시스템을 최소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