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영근 탑런토탈솔루션 대표, 은탑산업훈장 수훈

2023년 6,100만달러 수출 달성
디스플레이 부품·포장 해외법인 설립
콜드체인패키징·IoT기기 계열사 운영

URL복사


박영근 탑런토탈솔루션 대표가 ‘제61회 무역의 날’을 맞아 실시한 정부포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탑런토탈솔루션은 2004년 설립돼 주고객사(LG전자, LG디스플레이) 생산기지에 맞춰 해외현지에 동반진출하는 전략을 통해 중국, 베트남, 폴란드,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다수국가에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특히 베트남 법인은 Mobility디스플레이(BLU, IVI, HUD), IT·모바일 디스플레이 보강용 제품(Stiffener, Bend PSA, Plate), 차량용 사출·도장부품 및 포장용 스티로폼 등 다양한 아이템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과 설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


계열사인 탑런패키징솔루션은 탑런토탈솔루션의 EPS, EPP 생산경험을 기반으로 콜드체인 패키징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EPS, EPP 포장재, 박스 및 냉매제 등을 직접 설계 및 생산하고 있으며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패키징솔루션 제공한다.


특히 탑런토탈솔루션의 많은 해외법인을 활용해 온도민감 의약품, 바이오기기, 신선식품 등을 선박, 항공 등 장시간 운송하는 고성능 콜드체인 패키징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운송 중 품질관리를 지원하는 모니터링이 통합된 콜드체인 토탈솔루션으로 현재 유니세프를 통해 전 세계에 공급되는 백신, 면역글로불린, 진단시약 및 희귀질환 치료제의 수출패키징에 사용되고 있다. 


핵심공정 내재화·효율적 생산시스템 구축

박영근 대표는 디스플레이 핵심공정 내재화 및 저부가가치 공정외주를 통해 원가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2023년 수출 6,100만달러 달성 등 글로벌사업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근 주요수출국인 중국과 베트남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폴란드, 인도, 멕시코까지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 3년간 수출액은 2023년 기준 335% 증가한 6,100만달러이며 매출액은 133% 증가한 5,139억원, 영업이익은 265% 증가한 297억원으로 중소기업 수출경제를 견인했다.


기술적으로는 발광로고, 도광판 제조방법 등 7가지 특허를 보유했다. 2023년 100억원 이상의 R&D투자를 통해 양자점 LCD Display 개발 및 물류자동화 실증라인 구축 등 디스플레이분야에서 지속적인 선행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지배력을 확대했다.


제조업 공정 수직계열화로 수주부터 설계·제작·개발·생산 및 공급까지 One stop production system을 구축해 핵심공정 내재화 및 저부가가치 공정외주를 통해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에 기여했다.


경쟁사대비 원가경쟁력 우위를 점하며 고객요구에 대한 긴밀한 대응하며 납기일정 단축으로 BLU 75%, OLED부품 72%, 사출 76%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2024년 1월 판교중앙연구소를 설립해 회로와 기구, Software 통합개발로 의료기기, 웨어러블, 콜드체인 IoT기기 등의 전자모듈 및 완제품 형태의 제품을 개발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방열판과 퀀텀닷(QD) 디스플레이용 방열·방습소재를 개발 중이다. 지난 2024년 11월 전장 디스플레이 검사장비를 개발하는 에이피솔루션을 인수해 사업영역을 확장 중이다.


2023년 말 197명에서 2024년 7월 220명으로 청년중심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했다. 환경경영을 기업경영 방침으로 삼고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조직, 절차 등을 규정해 전 직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안전한 근로환경을 위해 ISO 14001(안전보건) 프로세스 적용 관련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기부활동과 연탄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