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냉동·냉장차량 친환경화 대표기업] 화성써모

차량용 냉동기 전기화 선도
설계·생산 기술력 바탕 올–일렉트릭 냉동기 개발

URL복사

차량용 냉동기 제조 전문기업 화성써모(대표 고홍달)는 설립 이후 2년만인 1979년부터 기아자동차에 차량용 냉동기를 OEM방식으로 납품했으며 이어 현대자동차에도 공급하고 있다.

1994년 차량용 냉동기 수출에 성공해 2010년에는 수출 1,000만불을 달성키도 했다. 현재는 캐나다, 중국, 인도, 중남미 등 전 세계 50여개국에 설치한 자체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등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주요사업분야로는 차량용 냉동기를 비롯해 △전동차용 HVAC △냉동기용 컴프레서 △열교환기 △NCT △정밀가공품 등이 있다.

세계 최초 배터리 기반 냉동기 개발
화성써모는 냉동기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핵심부품인 △콤프레서 △연료펌프 △Oil Separator △Accumulator △3way–alve 등을 자가 설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유일기업으로 이를 바탕으로 원가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저가화 제품설계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메인 △Mono Block △ESC △Under Mounting △Sub Type △Trailer 등 다양한 냉동기 제품을 개발,양산해 차량용 냉동기분야 Full Line-Up을 구축한 세계 5대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화성써모의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 생활패턴 변화 및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 식·음료품의 신선도 유지가 요구되고 있다”라며 “냉동·냉장 물동량 증가에 따라 관련시장 성장이 전망되며 물류에너지 소비절감을 위한 냉동기 연비 향상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 중심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에너지절감 제품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절감형 고효율냉동기 기술확보가 필수”라고 덧붙였다.

화성써모는 탄소중립사회 달성을 위한 일환으로 확대되고 있는 전기차 보급에 발맞춰 한국자동차연구원과 공동으로 1톤 전기트럭용 올–일렉트릭 냉동유니트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올–일렉트릭 냉동유니트는 △가변속형 스크롤압축기 적용을 통한 부하별 회전수 제어 △부하별 정밀냉매유량제어 △운전조건별 회전수, 압축능력 및 송풍량 정밀제어 △고효율제어기 적용 선형 냉동운전 및 온도정밀제어 △공연비제어를 통한 연비개선 등 기존 기계식 냉동유니트대비 차별화된 성능을 갖췄다.

화성써모의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순수리튬이온 배터리 구동 올–일렉트릭 냉동기를 통해 운송부문 전기트럭확산에 대응할 것”이라며 “이번 개발실적을 바탕으로 대형트럭에 적용할 수 있는 배터리 기반 대형 냉동유니트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