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냉동·냉장차량업계] 저온차량, 고금리 대응 집중

URL복사



냉동·냉장차량업계는 어려움을 겪었던 차량수급은 회복세에 있었지만 최근 금리·유가 상승으로 인해 물동량이 줄어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전기화물차 보급에 속도가 붙고 있다.

업계는 기존 내연기관이 차량엔진에 압축기를 연결해 냉동기를 구동하다보니 장시간 시내주행을 하면 rpm 부족으로 온도를 잘 떨어뜨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던 것을 극복했다. 

대표적으로 전기화물차의 엔진·냉동시스템 가동없이도 30시간 이상 –18℃를 유지하는 정온 배송시스템을 개발한 PCM 축냉차량 전문제조기업인 이에스티가 있다.   

이에스티는 전기화물차 전비 향상을 위해 경량 구조 설계, 최적 LHM 열량 설계 등 주행거리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탄소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방식으로 차량의 이동과 정온관리가 가능해 ‘도심형 친환경 무공해 솔루션’으로 불린다. 

차량 운행 후 전기화물차의 배터리를 충전할 때 축냉시스템도 함께 충전할 수 있으며 사고 방지를 위한 경보장치를 포함돼 전기화물차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시켰다. 

이와 함께 최근 식품 위생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UV LED 살균램프를 설치해 인공 자외선을 바탕으로 곰팡이, 균류, 박테리아 등을 99.9% 살균할 수 있다. 

이에스티는 2022년 373억9,200만원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4.8% 하락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29억8,300만원, 24억9,000만원으로 41%, 38% 감소했다. 하지만 2021년 정밀가공분야 역할에 힘입어 고성장을 이뤘던 만큼 올해도 분리형 탑을 바탕으로 발전잠재력이 높은 퀵커머스시장에 도전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 

이에스티의 관계자는 “다른 분야보다 특히 도심물류에서 전기화물차로의 전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라며 “도심 외곽 중소형 창고에서 소형 차량을 활용해 분리형 탑을 넣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중에는 생업에 활용하고 주말에는 레저용으로 차량을 활용하는 형태”라며 “제약·건강식품·화장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을 도심에서 운송하는 용도로 전기화물차가 많이 고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골드밴은 2022년 322억900만원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22% 성장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11억1,900만원, 5억1,100만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골드밴의 관계자는 “지난해 저온차량을 포함한 특장차산업은 금리·유가 상승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여파로 물동량이 줄어 힘든 시기였다”라며 “차량을 구매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동종 업계 종사자에게 소개시켜주는 입소문의 영향이 좋은 결과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발주량이 많은데 차량이 안나와 고민이던 시기가 있었는데 올해는 발주량 자체가 줄어 심각하다”라며 “골드밴의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에 대한 홍보를 늘려 지난해의 기세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수출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화성써모는 2022년 288억7,900만원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4.2% 성장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25억1,300만원, 27억1,800만원으로 68%, 15% 성장했다.

화성써모의 관계자는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설비를 세계 50개국의 수출시장의 딜러분들에게 알리고자 노력한 결과 인지도가 확산돼 좋은 결과가 있었다”라며 “큰 성장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국내 업계 상황이 어려워 좋게 비춰진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탄소배출 제로의 목표를 향해 전기화물차분야가 확장되고 있는 만큼 트렌드에 맞춰 투자와 연구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