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물공장 시스템 전문기업] 인성테크

국내 최초 식물공장 상용화…ONE-STOP 제품 라인업 구축
에너지절감·생산량 확대·재배품목 다양화 ‘강점’

URL복사


1991년 설립된 인성테크(대표 김인수)는 30년간 축적한 물관련 시스템 제조·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식물공장 재배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자체 식물공장을 3차례 구축하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80여곳에 납품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현장보급형 식물공장 생산시스템 기술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몽골에 식물공장시스템을 수출하고 있다.

인성테크는 식물공장 관련특허를 13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의 15% 이상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하는 등 기술력 중심성장에 매진하고 있다. 최근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직무빙 구조의 식물공장시스템을 개발했으며 ONESTOP 제품 라인업을 확립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수직무빙 구조 시스템 개발
인성테크에서 개발한 수직무빙팜은 에너지비용 절감, 재배량 증가, 다양한 작물재배 등 3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고정된 단과 단 사이의 높이에 따라 엽채류만 재배할 수 있는 기존 식물공장의 한계를 수직구조를 적용해 극복했다. 수직적층 재배방식은 키가 큰 작물을 아래쪽 포트에 식재함에 따라 재배를 가능케 했으며 작물크기에 맞춰 베드를 변경할 수 있어 재배품목 선택폭을 넓혔다.

또한 기존 수평재배 방식은 각 단에 맞춰 LED를 설계해 많은 양의 LED가 필요하지만 수직무빙시스템은 한쪽에 LED가 고정돼있어 필요 LED 수량을 반으로 줄였다. 레일을 통해 재배베드가 움직이면서 식물의 광합성과 호흡량을 조절해 식물의 생장을 촉진시켰다. 좁은 공간이나 리퍼 컨테이너에서도 공간대비 생산량을 높였다.

이와 함께 튜빙구조를 채택해 LED 발열을 외부로 방열, 재배공간 내부의 온도상승 요인을 제거하고 냉방장치 가동시간을 최소화시켜 투입되는 에너지비용을 줄였다. 필요 시 발생되는 열은 재배공간으로 재투입해 난방에너지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최근 강남에 오픈한 굿스터프 이태리버거 매장은 인성테크의 식물공장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에게 신선한 식재료로 공급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