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쇼케이스산업 선도기업] 에머슨

쇼케이스 최적 ‘Large ZFI 압축기’ 공급
고성능·저비용·E효율·편의성 갖춰
압축기 외 제어·모니터링시스템 등 통합솔루션 제공

URL복사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소재한 에머슨은 전 세계의 산업, 상업 및 주거시장의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기술과 엔지니어링을 함께 제공하는 글로벌기업이다.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사업분야는 거주자의 안락함과 건강을 보장하고 식품품질과 안전성을 보호하며 에너지효율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기반시설을 구축한다.

에머슨의 압축기 설계 및 제조 브랜드 Copeland™는 지난해 창립 100주년을 맞았다. Copeland는 공조 및 냉동·냉장시스템 압축기 설계 및 제조분야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상업 및 주거 환경을 향상시키고 보호해 수년간 신뢰를 받아왔다. 

Copeland는 독창력과 수년간 다져진 전문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전역의 고객이 지닌 주요 지속가능성 난제 해결을 돕고 있다. Copeland는 주거용 및 상업용 공조시스템부터 식품, 의료 및 해양 컨테이너부문 냉동·냉장시스템분야까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스크롤 압축기 제품군을 소개해 왔다.

Copeland 스크롤 압축기 이외에도 상업용 냉동·냉장을 위한 반밀폐형 왕복동 압축기, 밀폐형 왕복동 압축기, 콘덴싱 유닛 등 폭넓은 제품을 설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또한 여러 Copeland 제품들은 첨단 추적 관찰 및 보호, 진단, 전력 소모 측정, 통신기능 등 스마트기능을 갖췄다. 앞으로도 Copeland 제품 포트폴리오와 관련 기술을 꾸준히 혁신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며 자원을 보존하는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Large ZFI 압축기, 운영비 줄이고 효율 높여
압축기는 주거, 상업, 산업 및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특히 편의점, 대형마트 등의 쇼케이스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에머슨은 쇼케이스 온도유지를 위한 핵심부품인 압축기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다. 

특히 신선식품 판매를 위해서는 신선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많은 마트, 편의점들이 매장의 진열대를 고가의 쇼케이스로 교체하는 등 신선도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쇼케이스는 식품의 냉각, 동결, 건조 등 품질관리 및 보관유지 등을 목적으로 대상의 온도 및 습도 등을 조절 관리하는 기기로 신선도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설비다. 

에머슨의 관계자는 “필수적인 설비에 드는 비용을 줄이는 것이 신선식품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트와 편의점들은 냉동·냉장시설의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일 수밖에 없다”라며 “모든 기업이 ESG경영에 앞장서며 친환경 활동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낮은 GWP를 위한 쇼케이스 요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에머슨의 주력 제품인 Large ZFI 압축기는 고성능과 낮은 비용, 에너지효율을 비롯한 편의성까지 모두 잡은 압축기로 마트, 슈퍼마켓의 쇼케이스에 적합한 제품이다. Large ZFI압축기는 베이퍼 인젝션 기술력을 통해 높은 냉동·냉장능력 및 COP(냉동성능) 향상 효과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가볍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설계돼 설치면적이 작으며 사운드레벨이 낮다는 점도 장점이다. 

또한 GWP가 낮은 냉매인 R448A나 R449A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R448A의 경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R410A의 GWP 2,088보다 약 33% 절감된 1,387으로 지구온난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에머슨의 관계자는 “많은 기업들이 냉동·냉장 솔루션을 선택할 시 총 수명주기와 비용에 대한 고민도 많을 것”이라며 “에머슨의 Large ZFI 압축기는 냉동·냉장성능을 향상시키며 에머슨의 철저한 검증과 테스트를 거친 고신뢰성 기술이 적용돼 주기적인 유지보수없이도 안정적으로 운영돼 유지보수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대형마트 E사는 에머슨의 ZFI 압축기로 구성된 멀티랙을 도입해 ‘쿨링 존’에서 신선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E사는 ZFI 압축기 도입 후 소비전력을 약 8% 절감한 반면 냉동·냉동성능은 약 6.5% 향상돼 연간 운영비가 8% 감소하고 칠러효율이 18% 향상된 것으로 평가했다.




통합솔루션 제공, 강점
에머슨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경쟁사와 가장 차별화된다. 특히 Large ZFI 압축기는 스마트모듈이 디폴트로 장착돼 있어 오일레벨을 관리하고 냉동·냉장 효율을 높이기 위해 베이퍼 인젝션을 가동한다. 또한 그동안 복잡하게 선을 연결하고 설치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던 기존과 달리 블루투스로 데이터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와 같이 에머슨은 압축기 외에도 제어장치, 모니터링시스템 등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과 제품을 활용해 리테일업계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에머슨의 제어장치와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식품의 상태를 확인해 안정성을 갖출 수 있으며 쇼케이스의 제어장치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다. 16E 전자냉장·냉동 온도조절장치를 사용해 탁월한 성능과 정확도로 온도를 제어한다. 이외에도 E2 설비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압축기, 응축기, 벽장형 냉동고, HVAC 장치, 조명 등으로 구성되는 빌딩 및 냉동·냉장시스템을 완벽하게 제어한다.

에머슨의 통합솔루션은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제품보호 및 시스템 성능을 구현해 식품의 품질을 보호하고 운영 효율성을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리테일 전용 통합 솔루션을 통해 냉장·냉동시스템이 소모하는 에너지 중 최대 30% 절감이 가능하다.




강화되는 규제, 대응 제품 출시
에머슨은 올해 Large ZFI 압축기를 알리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비용, 신뢰성, 성능, 운영 효율성, 친환경 등 쇼케이스를 바꿀 때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해 출시한 제품인 만큼 올해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장기적인 목표는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에머슨은 통합솔루션을 위한 컨트롤러, 밸브, HFC, HFO 등은 물론 프로페인, CO₂, 암모니아 등 자연냉매 라인업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또한 GWP가 낮은 냉매가 앞으로 계속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해 이런 냉매들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 혁신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에머슨의 관계자는 “자연냉매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산업정책이 환경친화적으로 변화하면서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에머슨은 더욱 환경친화적이면서도 에너지효율성과 성능을 놓치지 않는 안전성 높은 제품과 솔루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