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최석 써모랩코리아 대표

“폐종이 활용 업사이클링 포장재패키징 구독으로 비용·탄소 절감”
친환경·가격절감 모두 고려된 패키징제품 필요

URL복사

써모랩코리아는 자원재순환 패키징솔루션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후테 크기업이다. 물류시장에서 일회용포장재 사용량 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며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일회용포장 재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패키징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 그린뉴딜기업 선정을 기점으로 친환경 패키징기업에서 콜드체인물류 플랫폼 PaaS를 선보이며 콜드체인솔루션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콜드체인 패키징설계와 IoT 및 S/W기술 등을 통해 친환경, 재사용, 스마트 패키 징과 콜드체인 토탈솔루션을 제시하며 독보적 기술력으로 국내 패키징산업을 리드 중이다. 종이단열재와 종이포장재 등으로 구성된 자원재순환 친환경 보냉박스 에코라이 너(Eco-Liner)로 특허를 보유하며 기술력과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쿠팡, 마켓컬리 등 다양한 이커머스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사업성과 수익성을 인정받아 약 100억원 누적투자를 유치했다.

국토교통부 과제 ‘온도민감성 화물 안전과 생활폐기물 감축을 위한 신선물류 포장기술 및 시스템 개발’ R&D를 수행하며 콜드체인패키징 고도화를 진행 중인 최석 써모랩코리아 대표를 만나봤다.

▎에코라이너는 어떤 제품인가
에코라이너는 99% 종이로 이뤄져 사용 후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패키징이다. 500년간 썩지 않는 스티로폼박스로 인한 환경오염 심각성에 공감해 대안을 제시 하고자 개발했다.

특히 타사와 구분되는 가장 큰 차별성은 단열재에 있다. 에코라이너 단열재는 폐종이를 가공해 만든 종이섬유로 폐자원을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소재다.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량을 30% 이상 감소시킬 수있으며 스티로폼박스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우수한 단열성능을 보유하고 있어 최대 32시간까지 온도유지가 가능하다. 스티로폼박스를 완벽히 대체할 수 있는 자원재 순환 친환경 패키징이다.

또한 2024 월드스타 패키징어워드,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국내·외 권위있는 패키징 및 디자인어워즈에서 수상하며 상품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PaaS솔루션은 무엇인가

PaaS는 Packaging as a Service의 약자로 패키징의 서비스화를 위해 개발됐다. 국내 최초 구독형 패키징플랫폼으로 식품및 바이오물류에서 발생했던 비용, 품질, 가시성, 신뢰성 등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IoT 기반 스마트 패키징플랫폼이다. 기존 물류인프라와 달리 소유가 아닌 패키징 구독을 통해 비용과 탄소배출을 절감할 수 있다.

주문정보시스템 및 창고관리시스템에 연동가능한 PaaS Cloud, IoT 기반 재사용 스마트 패키징 Smart Cube, EPD(E-Paper Display) 전자송장, 콜드체인모니터링을 위해 블루투스 기반 데이터로거 SmartPod X1 등으로 구성돼 있다.

추후 식료품분야 경쟁력이 높은 파라과이와 PaaS 패키징기술을 접목할 수 있도록 연계사업 방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며 파라과이를 비롯한 남미국가로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국토부 과제를 수행 중인데
국토부 과제 ‘온도민감성 화물안전과 생활폐기물 감축을 위한 신선물류 포장기술 및 시스템 개발’에서 RTP(Reusable Transport Packaging)의 한 종류인 TCP(Temperature Controlled Packaging)와 Smart RTP 등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TCP의 경우 정온유지가 필요한 바이오 의약품 등을 위한 순환물류 콜드체인 패키징으로 48시간 내 5±3℃로 유지하던 기존 TCP대비 48시간 내 5±1℃ 유지를 목표이며 기존 복합소재대비 단일소재 사용으로 재활용이 용이하며 Smart RTP 및 Smart RTS와 연동성이 높다.

현재는 단일소재를 사용해 48시간 내 5±2℃로 유지단계까지 시작품이 개발됐으며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친환경 PCM(Phase change material) 개발과 함께 TCP의 고도화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Smart RTP는 RTP 및 TCP의 회수 및관리를 위해 패키징에 적용된 IoT 기반기술 및 운용시스템으로 Smart RTS(Smart Reusable Transport System)와 연동돼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IoT 기반기술로 전자종이기술을 적용한 운송정보 관리기술로 운송정보 관리 편의성 및 개인정보 보안기능을 부여한 디지털송장과 패키징 내부에 위치해 내부 환경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트래커기술 개발을 완료했으며 Smart RTS와 연동을 위한 스마트트래커 운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트래커 운영 어플리케이션은 출고자, 배송자, 발주자 등을 위한 3가지 어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됐다.

▎친환경 콜드체인 패키징 보급현황은
최근 온라인시장 성장과 함께 기업간 과도한 경쟁과 중국발 이커머스기업의 한국시장진출로 국내 이커머스기업은 생존을 위해 운영비용 절감에 나서며 패키징에 대한 투자가 늘지 않고 있다.

특히 신선식품 등의 콜드체인 패키징은 친환경포장재를 사용하면서 성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추가비용이 발생 하며 비용부담이 커진다. 기업입장에서는 친환경과 가격절감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패키징제품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소비 자와 기업 모두 친환경 패키징을 원하고 있어 비용을 절감하며 친환경성을 유지하 려는 기업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쿠팡 프레시백 성공사례와 같이 회수해 재사용이 가능한 자원재순환성을 갖춘 재사용 포장재가 늘어나는 추세다.

▎친환경 패키징 활성화 방안은
의약품은 식품과 마찬가지로 온·습도, 광량, 특수조건 등 필요조건을 반드시 지켜야 하지만 정해진 조건을 벗어나면 의약품의 물성변화에 따라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물류과정상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의약품은 스마트 포장재는 수요가 많고 패키징에 관한 투자도 식품보다 크다. 써모랩코리아도 IoT 기반 스마트 포장재기술로 콜드체인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있다. 올해 안에 중국시장 진출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어 좋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ESG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초기투자와 운영비용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혜택이 주어진다면 콜드 체인 패키징으로 친환경 미래 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