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LNG냉열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냉동물류단지가 베트남에 구축된다. 친환경 저온물류센터 기획‧설계‧시공‧컨설팅 전문기업인 지이엘(GEL)과 선유이앤씨는 8월21일 베트남 티바이에 구축되는 초저온 냉동물류단지 프로젝트에 LNG냉열 적용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엔지니어링 등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베트남 티바이 콜드체인 클러스터 프로젝트’는 베트남 남부 바리아(Ba Ria)-붕따우(Vung Tau)에 위치한 티바이(Thi Vai)지역의 LNG터미널 운영 중 발생하는 냉열을 활용해 기존 전기사용 냉동창고에 비해 약 70% 전력운용비용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저비용 냉동물류창고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부지는 약 11ha(11만㎡)이며 시설용량은 11만팔레트(약 10만톤), 총사업비는 1억달러(약 1,320억원)다. 사업주는 한국‧베트남이 합작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커넥트로그(ConnectLog)이며 우리나라 FI(Financial Investor) 자본이 60% 지분을 차지한다. EPC(Engineering‧Procurement‧Construction: 설계‧조달‧시공)는 대우건설이 수주했으며 팀코리아(Team Korea)로 진출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미활용에너지를 식물공장에 적용해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식물공장시스템 개발 및 실증이 추진된다. 수에너지(대표 류상범)는 9월5일 신라스테이 여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하는 에너지수요관리 핵심기술개발사업 '미활용에너지 활용 에너지절감형 식물공장시스템 개발 및 실증' 과제 킥오프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미활용에너지 관련 실증사업 발굴 및 식물공장시스템 적용을 위한 여러 기관 간 정보공유 및 사업기술 활용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이번 R&D의 전체사업비는 약 243억원이며 이중 정부출연금은 185억원 규모다. 1차년도에 40억원 내외가 지원된다. 주관연구기관으로 수에너지,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한국이엔씨 △영진기술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녹색에너지연구원 △국립순천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 △HM에코팜 △OCI △아이온텍 △모스브라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월드이엔씨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등이 참여한다. 연구기관 외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전라남도 △광양시 한국에너지공단 광주전남지역본부
LG전자는 저온창고시장에 새롭게 핫가스 스마트제상 솔루션이 적용된 콜드 체인시스템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에너지및 비용절감과 식품보관 최적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LG전자가 신제품에 적용하는 ‘핫가스 제상 방식’은 압축기에서 토출되는 뜨거운 냉매를 응축기 대신 증발기로 내보내 결빙된 실내기를 녹이는 방식이다. 핫가스 스마트제상 에너지절감 솔루션은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 △핫가스 스마트제상 유니트쿨러 △콜드체인 리모컨 등으로 구성 된다. 결빙 감지해 제상, 에너지절감‧식품신선도 유지 탁월냉장운영 시 –15~5℃ 이하의 냉매가 증발기를 지나가면서 공기 중 수증기를 얼리며 이 때문에 실내기인 유니트쿨러가 어는 ‘결빙’현상이 일어난다. 정상적인 냉장을 위해서는 결빙을 녹여야 하는데 이기능을 ‘제상’이라 한다. 기존에는 결빙을 녹이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전기히터 제상방식을 사용했으며 일부제품에 한해 살수제상방식을 사용하 기도 했다. LG전자가 새롭게 출시한 핫가스 스마 트제상은 기존 제상방식과는 차별화된 제상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냉장CDU와 전기제상 유니트쿨러는 결빙된 유니트쿨러를 일정시간마다 전기히터로 강제제상 운전하는 방식이었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
콜드체인플랫폼 팀프레시는 ‘초연결을 통해 만드는 풍요로운 세상’을 미션으로 물류·유통·F&B·플랫폼 사업들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상품제조부터 최종소비자 문 앞에 도착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콜드체인 서비스로 구축해 팀프레시만의 물류생태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팀프레시가 지난 6월 경기도 화성시에 4만9,500㎡(1만5,000평)규모 식자재물류 센터를 확장·이전하면서 식자재유통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업확장 인프라 지속 확충팀프레시는 현재 약 33만㎡ 규모의 전국 14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3년 7월 동탄 메가 허브 오픈으로 현재 수요의 4배에 달하는 성장여력을 확보했으며 올해 6월에는 화성소재에 약 4만9,500㎡(1만 5,000평)규모 식자재물류센터를 개관해 유통사업의 성숙도를 높였다. 팀프레시는 사업의 급속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팀프레시 동탄 허브센터는 국내 최초 새벽배송전용 콜드체인허브센터로 고성능 냉동시스템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냉동·냉장환경을 제공한다. 동탄센터의 냉동기는 고베(KOBE) 2단 반밀폐스크류압축기가 적용돼 있으며 CDU(실외기)는 동화Win 제품이 적용돼 있다. 냉동설비 핵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LNG냉열에너지활용 저탄소·고효율 에너지순환구조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현황과 관련 연구를 소개하며 산업적용을 함께 고민하는 세미나가 개최됐다. 산업교육연구소는 8월29일 ‘LNG냉열에너지를 활용한 자원화 전략과 최신 기술개발 동향 및 상업화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냉열에너지 자원화 전략 및 사업화 방향 (방효중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교육원 실장) △LNG냉열활용 ‘ESG경영’ 잠열 설계기술과 사업화 사례 (이동건 선유이앤씨 대표) 등이 발표됐다. LNG냉열 활용 콜드체인⋯냉동기 운영비 70%↓방효중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교육원 실장은 ‘냉열에너지 자원화 전략 및 사업화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LNG는 메탄을 주성분으로 한 천연가스를 압축해 만든 액화가스다. 압축과정에서 부피가 1/600으로 감소하면서 -162°C의 초저온 상태로 저장된다. 기화기를 통해 액체상태 가스를 기체로 변환한다. 이 과정에서 –162°C의 LNG가 상온의 천연가스가 될 때까지 흡수할 수 있는 에너지가 냉열에너지다. LNG 1kg당 약 200kcal의 에너지가 발생하며 약 0.23kwh의 전기에너지가 대체 가능하다. 국내 연간 L
지씨셀은 아시아 최대 규모 세포치료제 제조시설과 세포보관센터 등 다양한 국내·외 의약품 인프라를 바탕으로 의약품 생산부터 운송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자랑하는 기업이다. 특히 지씨셀이 운영하는 모니터링시스템은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세포치료제를 취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도이탈 또는 품질에 문제가 생길 시 즉시 폐기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세포치료제 맞춤형 콜드체인물류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수많은 패키지와 온도로거, PCM(상변 화물질: Phase Change Material)을 테스트해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인 이뮨셀엘씨주 운송을 위한 맞춤설계를 진행했으며 원료혈액과 투여제 특성에 맞는 운송을 위해 패키지에 진공단열소재를 적용했다. 또한 운송 중 목표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전용 PCM을 사용하고 있다. PCM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정온기의 관리 및 검·교정도 수행하고 있다. 온도에 민감한 세포치료제는 투여제가 셀센터 출하장을 떠나는 순간부터 환자에게 투여되는 시점까지 모든 구간에서 물류운영부서와 생산품질부서가 운송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운송목표 범위를 이탈하는 즉시 운송중지 및 회수요청이 가능하다. 지씨셀의 관계자는 “제품 배송이
“트위니는 석·박사로 구성된 탄탄한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확실한 자율주행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뢰성있는 기술이 확보됐을 때 회사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물류자동화는 피할 수 없는 변화이며 자율주행로봇 도입은 점점 더 확장될 것이라고 봅니다. 트위니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국을 넘어 글로벌시장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2015년 설립된 트위니는 자율주행로봇 개발·공급 전문기업이다. 2020년 중소 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 2021년에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유니콘에 선정되는 등 업계의 주목받으며 단단한 입지를 다져왔다. 트위니는 국내특허 43건, 해외특허 6건을 등록하는 등 압도적 기술경쟁력을 토대로 물류자동화시장 속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트위니의 압도적인 기술력이 가능한 이유는 석사 36명과 박사 9명으로 구성된 기술인력풀 덕분이다. 앞서나갈 수 있는 기술개발의 핵심은 사람에게 있었다. 트위니는 기술개발총괄을 담당하는 천홍석 대표와 경영총괄을 맡고있는 천영석 대표의 공동대표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천홍석 대표는 자율주행로봇기술을 개발해 트위니의 기술토대를 마련했으며 중소기업진흥 공단에서 10년여간 근무한 천영석 대표가 트위니의 경영환경을 구축했다. 트위니는
미주아이티는 축산물의 안전관리와 효율적인 유통을 위한 콜드체인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축산물 가공·유통에 특화돼 도축장부터 대형육가공공장, 부분육 가공 및 식자재 유통뿐만 아니라 중소형 정육점을 위해 도축처리시스템, 육가공ERP시스템, 이력저울포스시스템, 수발주시스템, 스마트HACCP시스템, 콜드체인시스템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차량의 위치, 온도추적을 통합해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차량 운행관리에 필요한 데이터관리가 실시간으로 이뤄져 운송물류의 신선도 및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핸드폰 앱과 미주아이티 MES프로그램으로 차량의 온·습도 및 위치데이터와 냉동창고 온도관리 등에서 특이사항이 발생할 경우 핸드폰으로 알람이 와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축산물 특화 콜드체인솔루션으로 축산물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이주한 미주아이티 대표를 만났다. ▎ 축산물 모니터링솔루션 개발배경은미주아이티는 2009년 창업한 육가공 전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 내 경영활동 프로세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기업이다. 축산물 가공 및 유통과 관련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축산물 전문기업으로써 제품 보존과 신선도에 대
신뢰할 수 있는 콜드체인을 위한 모니터링시스템은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 과정 에서 온도관리가 가능하도록 진화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증하는 식품배송수요에 따라 식품안전성을 담보 하기 위해 온도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한국의 콜드체인시장은 2021년 39억1,310만 달러 규모로 2017년 22억7,340만달러대비 14.5% 성장했다. 콜드체인 모니터링 분야 규모는 2021년 2억4,570만달러로 2017년 1억3,770만달러대비 15.6% 증가했다. 이는 보관시장 14.7%, 운송시장 13.8%보다 가장 높은 성장세다. 콜드체인 모니터링시장의 주요 성장요인은 △정부의 식품안전규제 강화 △바이오의약품 및 백신유통량 증가 △온라인 신선식품시장 확대 △IoT기술과 센서기술 발전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의식 증가 등을 꼽을 수 있다. 온도민감 바이오의약품 단절없는 온도관리 요구2020년 10월 독감백신이 운송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된 사건이 있었다. 상온노출로 의심되는 백신접종자는 전국에서 1,900여명에 이르고 13명 이상이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사태가 벌어지며 의약품 온도관리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세방(대표 최종일)은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선도기업 엘앤에프(대표 최수안)와 2차전지 밸류체인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월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급성장하는 2차전지시장에서 양사의 핵심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포괄적 협력 파트너십 구축하기 위해 이뤄졌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2차전지 관련 소재에 대한 하역·보관·운송·3PL·수출입 등 전방위 물류체계 구축 △국내·외 원자재 및 스크랩 조달을 통한 공급망 최적화 △2차전지 기술협력 및 노하우 교류 △리사이클링사업 생태계 구축 △신규 비즈니스모델 공동 개발 등이다. 특히 세방의 국내·외 물류인프라 및 네트워크와 엘앤에프의 첨단 양극활물질 제조기술을 접목해 2차전지 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수립하고, 연내 첫 번째 공동 프로젝트를 착수할 예정이다. 세방은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 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전국 주요 항만 및 내륙물류 거점에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유럽, 동남아 등 해외법
“콜드체인물류는 화주사에게 페인포인트가 존재하는 분야였습니다. 패키징 및 온도도모니터링과 냉장··냉동차량 수급 등 다양한 부가가치가 엮인 분야이지만 이것을 턴키(Turn key)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부재했습니다. 페인포인트를 해결하는 것이 고고엑스코리아가 해야할 일이라고 느꼈습니다. 고객니즈를 미리 예측해 그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고엑스는 한국을 비롯한 중국‧홍콩‧싱가포르‧인도‧베트남을 포함한 아시아 6개국 340개 이상 도시에서 화물기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송서비스 및 기업별 맞춤형 물류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기업이다. 고고엑스는 2014년 한국지사 고고엑스코리아를 설립하며 한국 물류시장에 진출했다. 남경현 고고엑스코리아 대표는 10년 전 고고엑스코리아를 운영하게 되면서 무작정 화물차주들이 있는 곳을 찾아갔다. 플랫폼서비스를 이용할 차주를 찾고싶었지만 남 대표에게 돌아온 것은 쓴소리였다. 미들마일 물류시장은 불투명한 시장환경으로 화주사나 차주 모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었다. 화주와 차주 사이에 끼어든 비양심적인 일부 물류주선사가 이익을 갈취하면서 시장환경은 더욱 나빠졌다. 고고엑스코리아는 IT기술을 활용해 화주사와 차주 모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