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무어스는 Opteon™과 Freon™ 등 냉매를 개발, 제조, 공급하고 자동차 및 건물의 공조설비, 각종 냉동 및 보온시설에 사용되는 냉매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낮은 Opteon™ 제품군은 HFO계 냉매로 이미 다양한 용도를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환경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우수한 성능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케무어스는 △환경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 △독성, 가연성 등 안전성 △냉매효율·요량 등 성능 △초기투자 및 유지보수 비용 등 냉매선정 시 고려사항에 있어 최적의 균형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 강점 냉매전환 ‘활발’
케무어스의 Opteon™ 냉매는 비가연성인 Opteon™XP, 약가연성인 Opteon™XL 등으로 구분된다.
Opteon™XP는 기존 HFC류 냉매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Near Drop-in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Trade-off로서 GWP가 Opteon™XL제품군보다 높다. Opteon™XL은 Opteon™XP대비 GWP는 낮지만 약가연성을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신규시스템 적용에 적합하다.
Opteon™XP40·44(R449A·R452A)는 R22, 404A를 대체하는 냉매로 냉동창고, 냉동탑차에 적용할 수 있으며 기존 냉매대비 오존층파괴지수(ODP), GWP가 현저히 낮고 에너지효율 측면에서도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국내시장에서 Opteon™XP40은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신세계백화점 △SSG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신세계 계열사 냉동시설에 단독 공급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서는 2022년 베이징올림픽 컬링·아이스하키경기장에 전격 도입돼 친환경 올림픽 실현에 기여했다.
또한 아이스하키가 국민 스포츠 중 하나인 미국에서는 NHL의 Greener Rink 운동의 일환으로 Opteon™이 적용되기도 했다.
케무어스의 관계자는 “초기투자비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전체적인 교체, 유지보수비용 등이 고려돼 Greener Rink 운동에 Opteon™이 선정됐으며 단순히 하나의 사이트에만 국한된 프로젝트가 아닌 약 4,000여개의 실내링크 전반적으로 순차적 적용이 이뤄질 예정”이라며 “Opteon™XP44는 Thermo King, Carrier Transicold 등 업계를 선도하는 주요 냉동탑차 기업에서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Opteon™XL40·20(R454A·R454C)냉매는 GWP가 낮아 장기적으로 지속가능성이 우수한 냉매로 주목받고 있다.
케무어스의 관계자는 “Opteon™XL의 경제성을 파악하기 위해 Wave와 함께 다양한 냉매적용사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10년 기준 총 비용과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유럽 여러지역의 슈퍼마켓에 적용했을 경우를 분석했다”라며 “그 결과 Opteon™XL가 R290, CO₂ 등 타 냉매대비 전체적인 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실가스의 직·간접적 배출도 적은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Opteon™XL40·20은 F-gas 규제가 적용된 유럽에서 먼저 출시됐는데 Asda, Co-Op, Park Cakes Bakery 등의 기업에서 슈퍼마켓, 편의점, 냉동창고용 냉매로 선정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