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생물학적 제제 대응기업] 엠투클라우드

무중단·IoT 보안기술 개발…바이오의약품 모니터링 실현
코로나19 백신 1억건 무중단…공급안정성 입증

URL복사

엠투클라우드(대표 문진수)는 바이오 의약품관리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급망 전 과정에서 디지털전환을 통해 제품품질을 보장한다. 또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문 바이오 의약품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21년 코로나19 백신 통합공급망 구축 사업자로 선정돼 코로나19 백신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콜드체인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안정적인 공급망 서비스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온도이력 무결성…온도이력 신뢰성 확보
단백질 성분인 바이오의약품은 2~8℃ 사이를 유지해야 하며 0℃ 이하 동결상태에서는 백신의 약효가 소멸되므로 겨울철에 특히 주의를 요구한다. 

백신과 같은 바이오의약품은 냄새나 육안으로 변질상태를 확인할 수 없어 온도이력으로만 제품의 유효성을 판단하게 된다. 

엠투클라우드의 관계자는 “온도를 통해 유효성을 파악하는 바이오의약품은 공급망 전 과정에서 무결성이 확보된 끊김없는 온도이력이 필수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리스크관리가 필요하다”라며 “바이오의약품 제품수령 시 온도이력확인과 생물학적제제 출하증명서 서명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로 인해 병원업무 종료시간 이전에 백신배송이 이뤄져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시스템장애나 랙현상으로 인해 배송이 지연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엠투클라우드의 온도모니터링장치는 미국 CDC, VFC 등 글로벌 백신관리규정을 충족하며 실시간 온도모니터링을 위한 저전력 LTE 통신기술이 탑재됐다. 이는 엠투클라우드의 통신전문가들이 모토로라에서 글로벌 밀리언셀러 제품을 개발한 경험을 보유해 가능했다. 

이와 함께 데이터무결성 보장, 무단조작방어, 보안 등 우수한 IoT보안기술이 적용됐으며 대한민국 1호 IoT보안인증기업으로 엠투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백신관리시스템에는 온도관리이력의 무결성을 통해 제품의 품질보장을 위한 IoT보안기술이 탑재됐다. 

특히 트래픽증가와 장애발생에도 지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무중단서비스를 제공해 1억건이 넘는 백신접종과정에서 중단없는 안정성을 입증했다. 

엠투클라우드의 관계자는 “전문적인 IoT기술과 코로나19 백신 통합물류시스템 구축과정에서 습득한 경험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라며 “최근 글로벌 IT기업인 탈레스와 바이오 콜드체인서비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동남아를 포함한 국가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