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생물학적 제제 대응기업] 이에스티

의약품·도심물류 맞춤 콜드체인…친환경·에너지절감 ‘강점’
PCM 축냉차량·Vebabox…의약품 운송 적합

URL복사

친환경 및 에너지절감에 앞장서는 환경에너지 전문기업 이에스티(대표 이정근)는 기존 상변화물질(PCM)을 활용한 축냉 냉동탑차와 신규 수입·소개하는 VebaBox를 통해 생물학적 제제 관리규칙에 따른 콜드체인 운송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에스티의 PCM 축냉 냉동탑차는 미리 전기를 이용해 상변화물질에 저온에너지를 다량 저장해둔다. PCM은 온도에 따라 발열 및 축열을 반복함에 따라 차량의 시동이 꺼져도 내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일반 냉동탑차대비 약 30% 이상 유류비 절감이 가능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차량유지관리비 감소 등 효과가 있다. 배터리방식의 전기화물차보다 안전성이 높고 서브배터리 충전을 위해 제한된 충전소를 이용해야 하는 등의 제약이 없다.

이에스티는 의약품 소량운송에 적합한 VebaBox를 선보이며 이번 생물학적 제제 관리규칙 개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Vebabox, 소량운송·보관창고 등 다양한 활용 가능
VebaBox는 1998년 네덜란드에서 설립돼 의약품, 혈액, 이식 장기 및 IVF샘플 등 의학·바이오 제품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탈부착형 정온 컨테이너를 개발했다.

차량 배터리의 DC전원을 사용하며 냉동·냉장·발열기능을 지녀 의약품별로 요구하는 온도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계절별 온도변화가 심한 우리나라에서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VebaBox는 PCM 축냉 냉동탑차와 마찬가지로 차량 무시동 상태에서도 정온관리가 가능한 친환경시스템이다. 

유럽 및 북미 전문시장에서 LCV(Light Commerical Vehicle)를 활용해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스타렉스, 스타리아 등을 개조없이 간단하게 설치해 운용할 수 있다.이는 물류의 소형화로 부피가 크지 않은 의약품에 적합하며 신속한 배송이 요구되는 도심물류에 알맞다. 

VebaBox 자체가 창고역할을 겸할 수도 있어 도서 및 산간지역에서도 콜드체인 운송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스티의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콜드체인 최소 단위는 1톤이지만 선진국으로 갈수록 개별단위로 간다”라며 “Vebabox는 개별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우리나라 사용자에게 맞게 개량·개선해 생물학적 제제 관리규칙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